Egloos | Log-in


광우병에 대한 이야기가 과장되어 있는 건 맞지요.


광우병, 과장되어 있죠. 이게 무슨 페스트도 아니고, 소고기 먹으면 다 걸리는 것도 아니죠. 무엇보다, 발병률이 100%인 건 아니니까요....



..............라는 게, MB께옵서 카트운전 한번 하고 하신 소고기 협상(인가?)이 한 국가가 하기에는 너무도 황당할 정도로 어처구니없고 멍청한 짓이었다는 사실을 바꾸는 건 아닙니다. 광우병에 대한 정보가 증폭되고 사람의 공포심을 자극하게 된 건, 그 어떤 상황이 벌어져도 눈꼽만큼의 방어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기가 막힌 협상(같지도 않지만)을 하고 온 우리 대통령 각하 덕입니다.  



-한우도 위험하다, 미국소 위험하다고 지랄하지 마라.

: 네, 맞아요. 한국소도 위험할테지요. 하지만 한우는 한국 국경 안에서 자라는 소들이고, 그런 만큼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 한국에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영역 안에 있습니다. 손쓸수 있다는 거에요. 같이 위험해도, 그 위험을 치울 수도 있고 조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퍼주기회담에서의 가장 큰 문제는, 그 미국산 소고기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 우리나라에서 아무런 조치도 취할 수 없다는 데 있습니다. 광우병이 퍼지든 말든, 우리나라로서는 검역조차 할 수 없어요. 위험하든 말든 뭐가 나오든 굴러다니든, 우리들이 손쓸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는 겁니다. 아니, 우리나라가 무슨 미국 식민지 국민입니까? 뭘 줘든 알아서 처잡숴 주게.

다시한번 말할게요. 한우가 위험한 것과 미국소가 위험한 것하고는 천지차이입니다. 같이 위험해도 눈 앞에 있고 손을 댈 수 있는 위험과, 국경너머에 있는 미국분들의 자비와 양심에 모든 것을 맡겨야 하는 것하고는, 안드로메다와 우리사이의 간극이 있는 겁니다.


-광우병은 과장되어 있다.

:네, 거의 페스트 수준으로 과장되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위험이라도 있고, 그 위험에 대한 통제권이 없는 상황이라면, 그 약간의 위험도 감수해선 안되는 것이 국가가 할 일입니다. 국민은 대통령의 소유물도 아니고, 거래대상도 아닙니다. 엄연한 인간이고 엄연한 주권자이며 엄연한 권리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런 국민을 위험으로부터, 그것도 뻔히 보이는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건 국가의 의무입니다. 너무도 기본적인 의무이고, 너무도 당연히 지켜야 하는 의무입니다.
그런데, 그런 의무를 한미관계 개선을 위해 그냥 홀라당 넘겨 준겁니다. 황당해서 돌아버리겠네요.
2달전만 해도 국가는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 뿐일까요? 아무개 당에서 야당시절에 말하는 걸 보라죠. 위험한 미국산 소고기를 들여온다고 거품문 당사자들입니다. 그런데 느닷없이 이제부터 괜찮다고요? 모두 걸리는 것도 아니고 약간의 극소수만 걸리는 건데 뭐 그렇게 오바하냐고요? 극소수도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 아닙니까? 이건 뭐 단체로들 실성한 건지.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광우병에 대한 이야기가 과장되어 있고, 전염성에 대한 공포역시 과장되어 있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과장되고 있는 현상자체에만 집중해서 이것만 가지고 물고 늘어지면 아무 것도 해결 안됩니다.
위험이 작든 크든, 지금의 멍청한 정부가 그 위험에 대한 약간의 안전막과 방어력조차 모조리 포기해버리고 국민을 내팽개쳤다는 것이 문제란 겁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작은 위험이라고 국민의 안전을 내팽개친 정부는, 앞으로 더 크고 더 위험한 것을 향해 국민들을 얼마든지 내팽개칠 거란 겁니다.
1%만 위험할 때 내가 그 1%에 해당되지 않을 거라 믿으며 침묵하면, 언젠간 2%가, 3%가, 결국에는 국민 모두가 위험해져도 정부는 그들 주변에 있는 극소수의 강부자들에게 직접적인 위험이 오지 않을 때까지 마음대로 내팽개칠 겁니다.

지금 국민들은 침묵해서도, 그렇게 엄청나게 위험한 것도 아닌데 오바질 한다고 비웃어도 안됩니다. 광우병이 0.1%의 사람에게만 위험하다고, 미국산 소고기의 무차별한 수입으로 백만명 정도가 희생될 뿐이라고 외면하면, 그 0.1%는 언젠가는 90%가 될 날이 오고 말 겁니다. 그건 모든 나라의 역사가 증명하는 자연 법칙이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는 그 0.1%부터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0.1%를 지킬 때 100%가 안전해질 수 있는 겁니다.



by 아울양 | 2008/05/03 01:54 | 잡데구리 | 트랙백 | 덧글(27)

트랙백 주소 : http://owljjang.egloos.com/tb/372790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mojong at 2008/05/03 02:01
가만 보면 이명박은 국민-특히 서민들-을 언제든 잘라버릴 수 있는 자기기업의 비정규직같은 걸로 생각하는 것 같아요. 비정규직을 위해서 기업의 이윤을 포기할 순 없달까 그런 느낌이랄까? 그러니까 저 따위로 협상을 하죠..
Commented at 2008/05/03 02:1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아울양 at 2008/05/03 02:19
mojong/ 서울시 봉헌사태-_-;만 봐도, 이 사람은 투표로 올라간 자리인 주제에 무슨 봉건영주라도 된 듯 군단 말입니다.

비밀글/ 저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시킨다는 말은 한 적 없습니다. 좍좍 읽어 보세요. 계속 과장하자고 했습니까? 선동하는 게 당연하다고 했습니까? 현재의 분위기가 과장되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런 공포의 확산에 대한 책임은 최소한의 안전막조차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퍼주기를 저지르고 온 정부에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러한 짓에 대한 책임을 제대로 물지 않으면 언젠가는 보다 더 큰 위험에 처하고 말 거라는 것이 요지입니다.
제가 더 갑갑하네요. 선별발췌해독 재구성하는 독해는 여전하십니다.
Commented by 카델 at 2008/05/03 02:24
4800만명의 국민중에 단 1명이라도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면-_-
수입해선 안되는 건데 말입니다.

확률이 낮다해서 안걸리는게 아닌데...휴..
Commented at 2008/05/03 02:4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白靈 at 2008/05/03 02:48
[1차 수정 2:45]

언제나 눈팅만 하다가 덧글을 남깁니다;;;

솔직히 저는 이제 광우병 진짜 아무래도 좋습니다=_=;;; 제가 걸려도 무덤덤할것 같아요
단어가 생각이 안나서 주절주절 말을 늘여놨었는데 딱 알맞는 단어가 있었군요

무기력.

현 정권이 일부러 사건들을 펑펑 터뜨려 누군가를 낚을계획이였다면
저는 아주 제대로 낚였습니다.
정치적 무관심이라는게 이렇게 시작되는거군요
무섭네요...ㅇ<-<......


덧) 방금 외무부에서 독도와 역사교과서분야 삭제됬다가 항의가 빗발쳐서 다시 복구했다는 기사보고
뭐지 이것도 낚시인가 아니면 정말 독도포기하는건가 우왕좌왕하는중...
Commented by bbb at 2008/05/03 03:11
근래 읽은 광우병 관련 글 가운데 가장 개념글이군요.
의견에 찬성합니다.
Commented by 아울양 at 2008/05/03 03:12
카델/ 일단은 자기네들 나라에서도 이거 좀 병맛이라 생각하는 고기들이라는 것 ㄱ-;;

白靈/ 진모교수님 말대로 아무 것도 안할 때 가장 잘하는 정부 ㄱ-;

비밀글/ 0.1%란 것은 정부가 말한 99.9% 안전하다는 말의 역입니다. 듣는 사람으로서는 기가 차죠. 그럼 0.1%는? 정부는 자기 입으로 0.1%의 안전을 포기한 겁니다.

정확한 발병확률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게 없다는 게 맞습니다. 그러니까 조류독감걸린 닭 스무마리의 확률이라는 말도 그다지 맞진 않을 듯 하네요. 하지만 인간에게 발생했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고, 이것이 또 발병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도 없고, 유일무이한 케이스인 것도 아니란 건 사실입니다. 위험의 요인이 분명히 파악된 극소수의 위험은 분명한 위험이고, 이리되면 그 요인을 분명히 제거하는 것이 나라의 의무입니다. 식품위생법같은게 왜 생겼겠습니까. 소비자는 안전할 권리가 있고, 나라는 안전을 보장할 의무가 있는 게 당연한 겁니다.

처음 pd수첩에서 제시할 때는 위험이 있다, 정도였는데 요즘은 거의 홍콩할매귀신 수준의-_-; 괴담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아 좀 불안한 건 사실입니다. 중고등학생들이 나선다는 말을 듣고 은근히 불안해지는 것도 그 때문이죠. 집단의식에 휘말리면 답이 없어지는 연령이니까요. 이런 변칙적인 공포감의 확대는 우려해도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와는 별도로, 현상에 대한 집착으로 인한 트집잡기식 반박은 오히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쇠고기 문제는 정책적인 방향성의 문제 이전에 식품의 수출입이고, 때문에 소비자를 위해서 광우병 문제가 끼어들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아, 그리고 지난번의 그 글에 관한한..
읽으면 읽을 수록 제 글에 대한 반박이라기 보다는 님께서 하고 싶은 말을 하기 위한 글같았습니다(그러니까 보면 볼 수록 제가 원래 쓴 글하고는 실질적으로는 그다지 상관없는, 독립적인 글이라고 봐도 될만했습니다)


p.s.

이명박정부가 정말 비루한 정권이라는건 인정하겠는데, 미국에게 아부하기 위해 자국 국민들 죽어나가는걸 그냥 바라볼정도로 얼간이 정권이라고 생각하시진 않겠죠. :<죄송합니다,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번에 대통령 되신 어떤 분, 좀 멍청한 줄은 알았는데 이 정도로 멍청할 줄은 몰랐어요.>


어떤 근거로 0.1퍼센트를 내줬으니 90퍼센트를 내줄것이다라는 논리가 성립되는
것인지요? 이것 저것 아무거나 저지르고 보는 얼간이 정권은 차기 차차기때 완전히 떡실신당할정도로
병신같은 정책만 골라서 해서 민노당이나 자유신당에 몽땅 표가 몰릴짓을 골라서 할까요? : <다른 데 표가 몰릴지 안 몰릴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병신같은 정책만 할것 같긴 합니다.>

자 묻겠습니다. 0.1퍼센트를 어떻게 지켜내실겁니까? 수입재금지? FTA무효화? 미국산 소 그냥 수입해다 모두 냉동창고에서 미이라를 만들까요? 어떤 수단을 쓰시렵니까?

그냥 했으니 밥맛없다. 이놈들 탄핵하자 이겁니까?

도데체 이 문장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 <현실적인 방법같은 건 없으니 그냥 입다물고 세상은 썪었네.. 하고 이불 뒤집어 쓰고 중얼 거리고만 있으라는 건 아니실테죠. 발언은 최소한의 시작입니다. 고함과 집단적 의사표시는 역시나 그 시작입니다. 어리석어 보일 지라도, 세상의 변화는 그 한줌의 몸부림에서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그마저도 포기할 때 세상은 진정 희망이 사라지는 겁니다.>


Commented by bbb at 2008/05/03 03:22
요새 이글루스에서는 너무 사실을 과장해서 선동하는 글들만 봐서 수입 소고기를 탐탁치 않게 생각하는 데다가 광우병도 위험하다 생각하면서도 저건 아무래도 아닌데하고 있었는데, 이글은 논리에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위험성이나 반대해야 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지적하고 있네요.
Commented by 白靈 at 2008/05/03 03:33
에 그런데 본문내용하고는 전혀상관없는 말입니다만
아울님 안주무세요?? 'ㅂ';;
Commented at 2008/05/03 03:56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향기 at 2008/05/03 04:10
예, 어느정도 과장되어있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오후에 기자회견 보면서 아주 목잡고 쓰러질 뻔 했습니다.
조중동측 기자들 질문엔 청산유수로 (아마 미리 질문지를 주고받은듯) 대답하고 그 외에 우리가 진정으로 궁금한 것에 대해서는 대답도 못하고... 열받아서 꺼버렸네요..

팔은 안으로 굽어야 하는데 지금 현 대통령 팔은 밖으로 굽고 있다는 것도 너무너무 화가 나요.
에휴.. 잠이나 자야겠습니다.
Commented at 2008/05/03 05: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Thanatos at 2008/05/03 05:19
참... 이 나라 정부는 국민 생각은 죽어도 안하는군요.....


향기/ 팔을 밖으로 굽혀야 정신을 차릴까요..? -_-;;
Commented by 刹那之劍 at 2008/05/03 08:58
광우병을 제외한다고 쳐도 병신짓한건 틀림없는 사실이죠.
몇년간 끌어오던 협상을 아무런 소득없이 그냥 넘겨준 것도 병신이고,
피해를 고스란히 받게된 축산농가에 대한 대책은 '니들이 알아서 고급화해라'

.......누가 아마추어 정부인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광우병이라는 공포를 직접적으로 느끼고 나서야
겨우 무거운 엉덩이를 일으키는 국민들도 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만.......
Commented by lukesky at 2008/05/03 10:22
제 생각 그대로입니다. 지나친 열기가 점차 불안해지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 그러면 본질을 잊어버리기 일쑤이므로 - 그렇다고 멍청한 짓이 없었던 걸로 되는 건 아니지요.
Commented by 블루가넷 at 2008/05/03 10:29
전 현재 나돌고 있는 괴담이 별로 과장되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 일인입니다만....어쨌든, 과장되어 있든 과장되어 있지 않든 위험이 있다는 건 맞잖아요. 근데 이노무 이메가는 '위험은 있지만 얼마든지 통제 가능하다'라.....아니 그럼 애초부터 위험요소를 만들질 말든가. 게다가 모든 전문가들이 100%통제는 불가능하다고 하잖습니까 십라; 세상에 외국어습득이 귀찮아서 언제나 한국에 살 거라고 생각했던 제가, 요즘 진지하게 이민을 고려하고 있어요OTL
Commented by NANA at 2008/05/03 11:29
아울님 말이 백번 옳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소고기 자체가 무서운게 아닙니다. 명박이가 심하게 어처구니 없는 짓을 했기 때문이죠. 부시 카트 운전한 김에 똥꼬도 닦고 오지 참나!!! 우리나라는 미국 식민지 인가요? 대한민국을 주식회사라고 표현하지를 않나? 대통령이 CEO? 국가가 기업처럼 그렇게 단순히 이익만 노리고 굴러가는 건줄 아는데다가 국민이 지 주인인지 모르고 기분나쁘고 짜증나면 언제든지 팍팍 짤라낼 수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 정도로만 생각한다는 겁니다! 그게 문제인건데!! 와 진짜 3일 밤낮을 북어패듯이 패서 갈아마셔도 속이 시원할꺼 같지 않군요.
요즘 이민을 심각하게 알아보는중여. 남자친구가 현중쪽에 기술직인데..기술이민이라는것도 있더군여
=ㅁ=거기다 경력도 있어서 영어만 되면 좋다고 하던데..(엔지니어의 대우는 호주나 이런곳이 훨씬 좋더군요.우리나라는 기술자라고 하면 멋같이 알아서-ㅅ-쉬뎅) 울자기 격하게 꼬시고있습니다. 췐장!
Commented by 서린 at 2008/05/03 11:59
100번 구구절절이 공감하고 갑니다. 그분은 뼛속부터 골수 기업인이라 그런지 이득과 손실을 따져서 정책을 정하는 것 같아요-_- 문제는 그게 나라를 위한 게 아니라는 걸까요... 봉건영주처럼 군다는 말에 진짜 공감합니다. 아참, 링크한 지 꽤 됐는데 댓글은 안 남겼더군요; 오래 전부터 아울님의 팬이었답니다>_<;
Commented by ciel at 2008/05/03 15:13
정말 공감가는 개념글입니다. 협상이라는 말조차 성립되지 않을 정도의 삽질을 해 놓고도 떳떳한 정부나 몇달전에 자기네가 거품물고 반대하던 걸 단체로 까먹었는지 찬성일변도로 돌아선 언론&한나라당이나 정말 한심하고 화가 나네요. 얘네는 일하기를 바라게 되질 않네요..사고 더 안 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싶어지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Commented by 류논 at 2008/05/03 15:58
요즘은 저 무개념 2메가바이트때문에 신문도 뉴스도 챙겨보기가 싫어지죠. 국민의 손으로 뽑힌 대통령이면서 자신을 뽑아준 국민일텐데, 겨우 0.1%라는 이유로 그들을 보호할 의무까지 내팽개치는 것 하고는.. 제 손으로 끌어모은 측근들보고 우리가 부자들이라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심어주고있다~~~ 면서 그들에게 질책이나 하고보질 않나. 실리중시형의 인간이라는게, 추진력이 뛰어나서 어떤 면에서는 훌륭한 대통령이 될 자질일텐데 전~혀 반대로 썩혀먹는 저 메가바이트때문에 그저 답답합니다.
Commented by 알영 at 2008/05/03 20:24
저는 고등학교 3학년입니다만, 요즘 애들이 이거 수능보고 죽는거 아니냐는 말에 웃기기도 하고 겁나기도 합니다. 저야 뭐 원래 만사태평한 사람인지라 그런갑다, 하고 있었는데 애들이 워낙에 수선을 부리니 마치 공포영화를 영화관에서 볼 때 누가 비명지르면 더 무서운 것처럼 괜시리 떨리네요. -ㅅ-; 가장 무서웠던 건, 시위를 벌이는 사람들한테 시비를 걸어서 맞대응하면 잡아갔다는둥, 문국X 씨가 서명운동 도와줬다고 비리문제 어쩌고 하면서 잡혀갔다는둥... 나름 괴담들이었습니다. 갑자기 5.18이 생각나서 말이죠, 국민을 총 쏴죽이는데 정작 언론에는 나지도 않았다죠.(저희 엄마 그 때 고등학생이셨음;) 이러다간 그 비슷한 일이 일어날 것 같아 갑자기 모골이 송연해집니다. 저는 전남 광주 살거든요; 직접 그 피의 역사(?)를 봐왔죠...(초딩때부터 끈질기게 숙제다 현장학습이나 왔다갔다했으니...) 대선 때부터 전남 걱정되더니, 결국에는 이런식이네요;; 아무튼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과연 어른들에게 맡기고 나몰라라 해도 좋은건지 걱정됩니다. 왜냐면 부모님한테 이런말 하면 별것도 아닌걸로 수선 부린다는 식의 대응만 받았거든요; 대체 뭘 믿어야 될지....ㅠㅠ
Commented by 카델 at 2008/05/04 03:41
0.1%만되도 4~5만명-_-orz...
Commented by 향기 at 2008/05/04 19:01
Commented by 으악 at 2008/05/06 10:44
지금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수도 민영화에요!!!!!!!!!!!!!!!!!
우리가 광우병에 눈돌린 사이 또 엄청나게 이상한 짓을 하고 있단 말입니다 ㅜㅜ
여름에 목욕하면 수도세 몇십만원을 내야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Commented by 아르피오 at 2008/05/08 18:09
서기 2018년 5월 8일 대한민국 국민들이 광우병증상으로 사상자가 속출하자 현재 미국 마이애미주에 거주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해다. 나는 대한민국 CEO였지 국민의 생명을 책임질 대통령이 아니었다." 말해 파문..
Commented at 2008/05/19 14:18
비공개 덧글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